국립수산과학원 동해수산연구소에서는 『동해안 해조장조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많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반복하면서 해중림조성 기술을 개발하였고, 이 결과를 토대로 동해안 해중림조성 매뉴얼을 발간했다.
연안시군의 자원조성사업에 있어 가장 우선적이고 시급한 것이 해중림조성 사업인데 본 매뉴얼이 해역 특성에 맞게 이용된다면 해중림조성 사업이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해중림 조성기술 일부가 지자체로 이전되었지만 현재와 같은 종합적인 매뉴얼이 없어 현장에서 응용 시 어려움을 겪어 왔고 일부에서는 혼선도 있었다.
이번에 발간된 동해안 해중림조성 매뉴얼에는 갯녹음 해역 특성, 해중림 조성에 적합한 다년생 해조류 생산기술, 동해에 적합한 해중림조성기술 및 사후관리 등에 관하여 상세히 설명되어 있고, 일정별로 추진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으며 현장에서 해중림조성 수행시 가장 큰 장애요인인 조식동물과 경쟁동물 등의 생태와 특성, 제어기술과 관리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해중림 조성 사업은 무엇보다도 사후관리가 중요하다. 해중림 조성 이후 조식동물의 이동과 유입으로 어렵게 만든 바다숲이 파괴되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자자체와 어업인 등이 본 매뉴얼대로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바다숲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