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안전기술공단(이사장 민경태)은 2008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지난해 84.4점보다 4.8점이 향상된 89.2점을 기록하는 등 5년 연속 향상된 성과를 거뒀다.
이번 조사는 기획재정부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의뢰하여 ‘공공서비스 고객 만족도지수(PCSI)'를 조사한 것으로 국민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76개 준정부기관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수준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중심경영 및 대국민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실시된 것이다. 공단은 준정부기관 전체평균 84.1점과 검사검증기관 전체평균 86.9점보다 각각 5.1점, 2.3점을 상회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는 26개 중소형공공기관 중 4위이다.
공단의 이번 성과는 민경태 이사장 취임 후, '고객행복'을 경영목표로 설정하고 ‘서포터즈 제도’ 활성화, 민원 ‘무방문 처리’ 확대 등 고객의 시간,경비 절감에 힘을 기울이고, 선박 무료안전점검 서비스, 소형선박 조종사면허 취득 무료강의, 1사1촌 자매결연사업 등 다양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전개한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자체적으로 ‘고객에 의한 검사원 평가제도’를 도입, 시행하고 그 결과를 인센티브에 반영함으로써 고객접점에서의 서비스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판단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