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하는 깨끗한 바다 만들기 프로그램 추진
해양경찰청(청장 권동옥)은 국민과 함께하는 해양환경보전정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해양환경보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토론의장을 마련하기 위하여 11월 27일 해양환경보호협의회를 개최했다.
해양환경보호협의회는 민관 공동으로 해양쓰레기 Zero운동과 해양환경보전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05년 3월에 환경운동연합 등 15개 환경관련 단체로 구성 됐다.
협의회의 제안사항은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피드백되고 있으며, 지난 3월 상반기 정기회의시 제안된 사항인 ‘전광판 이용 홍보’, ‘오염행위 감시단속’, ‘낙도 어린이 방화 후 교실’, ‘해양환경 강사 지원’, ‘도서지역 견학’ 등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였으며, 해양정화운동 등 해양쓰레기 ZERO 운동과 각종 공모전 등을 공동 추진했다.
이러한 공동협력사업은 일반국민들에게 해양환경보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켜, 범국민적인 캠페인으로 발전되는 시너지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하고 2008년도에는 보다 활발한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앞으로 본 협의회는 1단체 1협력 사업을 기본방침으로 정하고 해양경찰청과 시민환경단체간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협력기반을 공고히 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깨끗한 바다 만들기”에 앞장서 나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