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강 민물고기에 대한 생태 체험학습
중부내수면연구소에서는 국민과 학생, 현직 교사들에게 우리 주변의 강과 하천에 사람들과 더불어 살고 있는 민물고기를 알리고, 체험학습을 통해 환경 보존과 자연의 소중함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자 민물고기 체험학습 과정을 실시하여 왔다.
지난 5월에는 경기도 구리남양주교육청 영재교육원, 6월에 의정부교육청 부설 영재교육원, 7월에는 가평교육청 학생들의 민물고기 체험 탐사 교실에 이어 이번에는 초등 과학교사 160명을 대상으로 6일 민물고기 생태 체험 현장학습을 운영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중부내수면연구소를 소개하고 시청각 교육을 통해서 우리 주변의 민물고기에 대한 관심과 기초적인 학습 시간을 갖는다. 또한, 연구소 전시관의 박제표본과 생물표본을 견학하면서 우리나라민물고기의 다양한 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며 물고기 이름 찾기 등의 퀴즈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유익하고 흥미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국립수산과학원 중부내수면연구소는 이번 행사에서 현직 교사는 물론 지역 학생들과 시민들에게도 자연과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의 마련하게 될 것이며, 앞으로도 민물고기를 통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국민과 더불어 지속적이고 창의적인 생태 체험학습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