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수중생태계의 해양생물 포스터 - 제2편 복족류편 제작
국립수산과학원 심해연구센터는 독도해역의 수중생태계에 서식하고 있는 해양생물에 대한 포스터를 지난해 11월 제1편에 이어 올해 제2편을 제작하여 관련기관 및 유관단체 등에 배부할 계획이라고 20일날 밝혔다.
독도는 모든 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섬으로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은 되어 있으나, 독도의 바다 속은 쉽게 접하기 어렵다. 심해연구센터에서는 독도에 살고 있는 중요 생물들을 생태적 무리별로 구분하여 한눈에 볼 수 있는 생물 포스터를 제작·배포함으로서 일반인들이 수중 생태계에 대한 궁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포스터에는 독도해역의 수중생태계에 서식하고 있는 해양생물들 가운데 복족류 (고둥류, 군소류, 달팽이류, 따개비류 등) 모두 30종을 사진과 더불어 간략한 생태특성 등을 수록하여, 독도의 암반 조간대부터 여러 수심에 걸쳐 서식하고 있는 해양생물에 대한 정보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포스터에 게재된 생물 사진들 중 대부분은 일반인들이 쉽게 관찰하기 어려운 해양생물들로서 그 아름다운 사진과 생태적 특성 설명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바다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전 국민에게 독도는 우리 영토로서의 중요성 및 생태계 보존 필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심해연구센터는 독도의 해양생물 포스터를 분류군별로 계속해서 시리즈로 제작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독도의 해양생물 및 수산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