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된 방제비용 검토 진행사항 실무자와 협의해 답변
이용우 공단이사장 IOPC FUND 사무국장 등 일행접견
이용우(李龍雨)해양환경관리공단 이사장은 지난 4일 국제유류오염 보상기구(IOPC FUND) 사무국장 등 3명 일행을 접견하고 현안문제를 협의했다.
IOPC Fund 사무국장은 허베이스피리트 오염사고와 관련하여 7월 31일부터 8월 5일까지 국내에 체류하면서 실질적인 방제조치를 담당한 해양환경관리공단을 방문, 그 간의 방제조치 실적 및 향후 계획 등에 대하여 협의를 벌였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이번 협의에서 현재까지 청구된 방제비용에 대한 Fund측 진행사항과, 방제비용 지급금액의 결정시 향후 공단과 협의 가능성에 대해 질의하고, 향후 공단에서 개최하는 전문방제교육 또는 세미나 등에 Fund측 전문가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사무국장은 청구된 방제비용 검토 진행사항에 대해 실무자와 협의하여 조속한 시일내에 답변할 것이며, 향후 방제비용 지급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공단과 협의하여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공단의 행사 지원요청에 대하여는 흔쾌히 참석 의사를 밝혀 공단에 대한 깊은 신뢰감을 표시했다.
이날 협의에 앞서 공단 이사장은 공단의 역할, 기능 등을 소개하고, 허베이스피리트와 관련된 주민인건비 등 방제비용 지급에 대한 긴밀한 협조를 당부하여, 이에 Fund측은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함으로서 향후 국내에서 발생하는 유류오염사고에 대하여 Fund에서 지급되는 비용정산 업무가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이날 Fund측 방문자는 사무국장 Mr. Willem Oosterveen, 보상담당책임자 Ms. Chiara Della Mea, 허베이스피리트센타장 Capt. Stuart Macdonald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