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방해양수산청은 올해 11월 중순에 준공하는 매암부두에 대한 준공과 동시 차질없이 운영하며 신속 편리하고 효율적인 항만운영 지원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부두 운영계획을 마련하여 시행한다.
매암부두 운영계획에는 선석 명칭과 선석별 배치 선박, 급수전과 전원공급함 등의 시설에 대한 관리운영 등이며, 전체 안벽은 440m로서 북쪽에서부터 1번·2번·3번 선석으로 부여하며 1번 선석(140m)은 양죽방파제 쪽, 2번 선석(150m)은 해양공원부지 쪽, 3번 선석(150m)은 3항로 쪽 안벽이다.
선박배치는 효율적이고 신속 편리한 항만운영 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본항 4·6·일반부두의 급수전과 계류 급수선을 이전하고, 도선선 예선 급수선 방제기지 구축으로 신속 원활하게 입출항선박을 지원할 수 있으며, 도선운영센타 건립 전까지 청항선 방제선 급수선 예선을 배치하며, 도선운영센타 운영시에는 청항선 방제선 급수선 도선선 예선이 배치되어 진다.
또 2번선석에는 급수전 4개를 설치하여 선박청수공급용으로 3개 운영건물의 생활용수·소화용수 등으로 사용하며, 선박청수공급은 4·6·일반부두 급수전 이용업체에서 울산해양청으로부터 사용허가를 득해 관리운영 한다.
특히 매암부두에는 울산항 최초로 부두건설시 배치하는 선박에게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공급함을 선석별 3개씩 설치하여 방제선 예선 급수선 등의 선박 내 전등 냉장고 난방기기와 냉방기기 TV 등에 사용하며, 전기사용으로 발전기 사용시 소음과 매연으로 환경공해 저감 등에 기여 할 수 있다.
매암부두는 올해 8월부터 항만이용자와 울산해양청 직원 등의 명칭 공모를 통해 10월 결정한 명칭이며, 부두는 국가에서 2003년 11월부터 2006년 11월까지 약 200억원을 투자하여 건설했으며, 울산항 입출항선박의 신속한 지원체계 확보와 항만운영의 효율성 증대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예상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