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신헌철 씨 부회장 등 조직개편

  • 등록 2007.12.19 11:09:29
크게보기

자율책임 경영체제를 위한 CIC제도(회사 內 회사) 전면 도입
임원 15명 승진인사 단행 SK인천정유 합병안건 이사회 의결


SK에너지(대표 신헌철, www.skenergy.com)는 18일 오후 이사회를 개최, 2008년 조직개편안과 임원인사 안건을 의결하고 신헌철 대표이사 사장을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CIC 제도 도입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과 이에 따른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SK에너지는 회사의 장기 비전 달성을 가속화하고,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존 사업별/기능별 부문조직을 사업 중심의 CIC 조직으로 변경하는 조직개편을 하기로 결정했다. SK에너지는 CIC 제도 도입의 취지로 ▲자율/책임 경영체제 구축(사업성과 극대화, 환경변화 대응력, 의사결정 속도 향상) ▲Global 성장을 위한 역량 강화(사업 경쟁력 및 생존력 제고) ▲CEO의 역할 고도화(정형적/일상적 업무권한 위양 후 높은 차원의 업무 수행) ▲CEO 후보인력의 계획적 양성 등 4가지를 꼽았다.


CIC(Company In Company) 제도는 '회사 내 회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CIC 각각이 자율적인 하나의 회사로 운영하는 구조를 말한다. CIC 사장은 CEO로부터 각 사업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부여받고, 이를 운영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자기 완결적인 '사내 독립기업'을 운영하게 된다.


CEO는 CIC 리더에게 책임과 권한은 대폭 위양하고, 전사 차원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회사를 대표해 대외활동을 수행하며, CIC간 이해관계 조정과 시너지 효과 창출의 역할을 맡는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조직과 인력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강화시켜 글로벌 시장에서 이길 수 있도록 하는 토대를 만들고자 한다"고 조직개편의 기대효과를 밝혔다. CEO(신헌철 부회장) 산하에는 기존의 모든 조직을 통합/분리하여 R&M, R&C, P&T, CMS 등 총 4개의 CIC가 조직된다.


R&M(Refining & Marketing, 사장 김명곤)은 기존 E&M사업부문과 생산부문을 통합한 조직으로 석유제품 생산/영업 등 비즈니스 업무를 담당한다. R&C(Resource & Chemicals, 사장 유정준)는 기존 R&I부문과 화학사업부문을 통합하여 해외자원개발, 트레이딩 등 Global 사업과 화학제품, 윤활유제품 비즈니스를 담당한다.


P&T(Corporate Planning & Global Technology, 신헌철 부회장 겸직)는 기존 R&D와 엔지니어링 및 회사의 장단기 전략기획 업무를 담당한다. CMS(Corporate Management Service, 사장 김준호)는 기존 경영지원부문 일부와 CEO 직속의 윤리경영실/홍보o기업문화실을 통합한 조직으로 인사/재무/법무/홍보 등 경영지원 업무를 담당한다.


이와 함께 SK에너지는 내년 1월1일附로 신헌철 부회장과 각 CIC 사장 등 15명의 임원 승진인사를 단행했다. SK에너지는 이번 임원인사부터 상무-전무 式의 직위별 호칭을 없애고, 직책 중심의 임원인사 관리로 전환하기로 했다. 아울러 구성원에 대한 인력관리 역시 직무 중심의 제도로 바뀐다.


SK에너지 관계자는 "CIC 도입을 계기로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직책 중심의 임원인사 관리로 전환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 SK에너지는 이날 이사회에서 자회사인 SK인천정유와의 합병 안건에 대해 관련 법에 따라 주주총회를 대신하여 최종 의결했다. SK에너지는 지난 9월 SK인천정유와의 합병 검토 계획을 밝힌 데 이어 10월에는 이사회에서 합병추진 안건을 의결한 바 있다. 내년 2월까지 합병 완료를 목표로 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웅묵 기자
Copyright @2006 해사경제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세계 물류중심의 견인차 | 서울특별시 도봉구 해등로 241-14, 1동 801호(쌍문동, 금호2차아파트) | 발행인:정재필 | 편집인:강옥녀 대표전화 02)704-5651 | 팩스번호 02)704-5689 대표메일 | jpjeong@ihaesa.com 청소년보호책임자:정재필 | Copyright@2006 해사경제신문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165 | 등록발행일 : 2006년 1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