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양주 5만병 제조용으로 진품과 구별이 어려움
인천본부세관 강력조사팀은 13일 중국에서 장식용 비닐을 수입하는 것처럼 신고하여 고급양주(25억원 상당) 제조에 소요될 가짜 주세납세필증 5만매, 시가 5억원 상당을 밀수한 서면파 조직 폭력배가 가담된 '가짜 주세납세필증 조직밀수단'6명을 관세법과 상표법 위반으로 검거하고 나머지 조직원 3명을 추적 조사 중이다.
가짜 주세납세필증 조직밀수단은 해외공급책, 자금책, 통관책과 운송책, 제조책 등 치밀하게 역할분담 체계를 갖췄고, 세관수사진에 붙잡히는 것을 대비하여 물품 도착지를 부산시 사상구 소재 00택배화물영업소로 배송하는 수법으로 물품을 인수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인천본부세관 강력조사팀은 부산시 사상구 소재 00택배 화물영업소에서 물품을 인수한 공범 2명과 부산시 학장동 소재 00아파트 지하2층에서 가짜 양주 제조책,자금책을 검거했다.
13일 화물영업소에서 가짜 주세납세필증을 찾아서 영업용택시를 이용 운송하려던 오00외 1명을 부산시 사상구 소재 00택배 화물영업소 앞 노상에서 검거했고, 17일 부산시 사상구 학장동 소재 00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자금책,제조책 김00을 검거했다.
인천본부세관은 가짜유명상표에 대한 정보와 밀수조직에 대한 정보 분석 및 정밀내사 과정에서 동 사건을 검거한 것이며, 또 이 물품에 대하여는 화물검사부서에서도 우범화물에 대한 선별기법을 바탕으로 관리대상화물로 분류함으로써, 세관이 밀수를 관세선에서 원천차단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들은 세관의 수사망을 회피하기 위하여 화물택배 영업소를 이용, 화물을 찾는 수법으로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하여, 11일 가짜 주세납세필증 5만장, 진정상품시가 5억원 상당을 밀수입했으며, 조사결과, 이들은 가짜 양주 제조, 판매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루띵지(실러, Sealer, 주세납세필증)를 중국에서 밀수를 통해 부산시 해운대구 재송동 소재 oo아파트 지하 창고에서 000양주를 제조하는데 사용하려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에 검거된 위조 주세납세필증은, 가짜양주에 부착하여 카페, 룸살롱 등 고급 술집에 무자료로 유통될 예정이었으며 이 가짜 양주는 식용 알콜, 색소 등으로 만들어져 있어 음주 시 인체에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요구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