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청장 성윤갑)·관세평가분류원(원장 유병찬)은 오는 11월 16일 제7회 관세품목분류 인터넷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관세품목분류는 수출입자나 관계당국이 당해물품의 성상을 파악하여 관세법령에서 정한 품목번호표상 어느 번호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모든 수출입물품을 11,261개의 품목번호로 구분하고, 각 번호별로 관세율과 수출입요건을 달리 정하고 있기 때문에 품목번호 확인은 무역활동이나 관세무역행정에서 필수 불가결한 일이다.
이 경진대회는 수출입업체 직원, 관세사 및 세관공무원 등 국제무역 관련 종사자에게 관세품목분류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을 증진시키고자 2000년부터 매년 개최하여 왔으며, 올해로서 7회를 맞이하고 있다.
품목분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10월 23일부터 11월 13일까지 관세청 홈페이지(www.customs.go.kr)를 통해 사전에 참가신청을 한 후 경진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대회진행은 관세청 홈페이지에 출제된 20문항의 품목분류 문제를 40분 이내에 풀도록 하고 있으며, 최우수상 1명(상금 30만원)을 포함하여 17명의 입상자들에게 소정의 상금과 상장이 지급된다. 자세한 문의는 관세평가분류원의 경진대회 담당팀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