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외교부장관은 2월2일 외통부 청사 리셉션홀에서 ASEAN 10개국 대사 및 현대자동차, 금호건설 등 ASEAN 국가에 진출한 기업 최고경영자(CEO) 7인을 초청하여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오찬에서 송 장관은 대 ASEAN 외교 중시입장을 밝히며 ASEAN 대사들에게 자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리 기업을 지원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동 계기에 우리의 2012년 여수박람회 및 2014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노력을 설명하고 지지를 요청할 예정이다.
ASEAN은 우리의 제5대 교역대상 경제권이며, 제3대 해외투자 대상지로 그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으며, 매년 우리나라 해외 관광객의 1/5에 해당하는 200만 명의 국민이 ASEAN 국가들을 찾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들이 ASEAN 국가로 수출되고 있다.
외통부는 FTA 협상을 비롯, ASEAN 국가들과의 협력 증진을 모색하고 있다.※ 대ASEAN 교역, 투자(‘05 기준) : 교역 535억달러(수출 274억달러, 수입 261억달러), 투자 125억달러(누계, 신고 기준)
외통부는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러시아, 중부 유럽 등 신흥시장에 진출중이거나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도 해당 지역 주한 대사들과 기업인들간의 네트워크 강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