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 명품을 만드는 혁신 바람이 정부행정의 전반에 확산되고 공무원의 참여열기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15일부터 이틀간 열린 2006년 정부 혁신우수사례와 혁신브랜드 발표에 해양경찰청은 중앙행정기관과 교육기관, 광역단체, 정부투자기관 등과 뜨거운 경쟁을 벌여 '장려상'이라는 영광을 안았다.
각 부처 주관으로 자체 예선대회를 거쳐 엄선된 20개 우수사례와 부처마다 심열을 기울여 구축한 10개의 혁신브랜드가 그 어느 때보다 열띤 경쟁을 벌였다.
해양경찰청은 어떻게 하면 국민이 낸 세금을 더 값지게 쓰기위해 연구한 결과 '민간자본을 활용하여 노후경비함정을 건조하는 선박펀드 방식'을 구축 개발함으로써 국민의 체감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서비스로 인정을 받은 것이다.
해양경찰청의 '민간자본을 활용한 노후함정 건조'는 세계최초로 국가소유 경비함정 건조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한정된 재원으로 다량의 노후함정을 조기에 대체 건조함으로써 국가예산절감과 해상치안능력 확보라는 두 가지의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었고 이는 국민과 함께하는 정책서비스 일류기관으로 도약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
해경은 이번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혁신활동을 통해 고품질의 명품 세계일류 행정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기위해 끊임없이 연구·발전시켜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