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바이오니아 기술협력에 관한 MOU 체결
한국선급(KR, 회장 오공균)은 13일 오전, 대전 본사에서 유전자/나노 기술 전문기업인 바이오니아(대표이사 박한오)와 바이오 및 나노기술과 해사기술 분야 관련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 바이오 및 나노 기술의 해양 분야 적용을 위한 공동개발 ▲ 선박엔진용 나노필터 시스템 공동개발 등에 합의했다.
이 날 참석한 바이오니아 박한오 대표는 “바이오니아의 기술력과 한국선급의 해양 분야에서의 축적된 노하우가 결합하여 양쪽 모두에 큰 시너지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으며, 오공균 한국선급 회장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한국선급의 기술력을 또 한번 제고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며 “특히 바이오니아와의 선박엔진용 나노필터 개발을 통해 기존 제품보다 뛰어난 성능과 경제성을 지닌 뛰어난 필터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선박엔진용 나노필터는 신규 소재인 카본나노튜브-금속 하이브리드 나노소재를 이용한 미세입자 제거로 기존제품에 비해 윤활유 수명 및 필터 교환주기 연장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선급과 바이오니아는 향후 바이오 분야에서도 유전자 진단기술을 활용한 선박 평형수의 미생물 정량분석법 개발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