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IC Tanker Weekly Report
지난 주 탱커선 시장은 LR2선형을 제외한 대부분의 선형에서 운임하락세가 나타났다. 현재 계절적 비수기와 공급과잉 영향으로 나타나고 있는 운임 하락세는 당분간 반등을 위한 모멘텀이 부족하여 쉽게 상승 전환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VLCC선 시장은 수요둔화와 공급과잉, 그리고 중국 항만의 체선완화등 거의 대부분의 수급 요인들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2014년 10월 이후 최저 수준의 운임 시장을 기록 중이다. 8월 중순 선적 수요가 이번 주부터 창출되더라도 중동-극동항로에 약 21척의 선박들이 선적대기중인 점과, 대서양 수역의 공급과잉이 심화되는 상황 등을 감안한다면 반등이 쉽지 않아 보인다.
SUEZMAX시장은 서 아프리카와 흑해 항로를 중심으로 장기 하락세가 지속중이다. 특히 서 아프리카 항로의 경우 나이지리아의 다양한 유전에서 생산차질이 발생하며, 신규 수요가 급감하고 있다. 터키 해협 역시 선박대기일수가 감소하면서 공급여건에 악영향이 지속되고 있다.
아프라막스 시장은 UKC와 지중해 등 대서양 수역을 중심으로 하락세가 나타나고 있다. 러시아 노보로시스크항의 유지보수 영향으로 발틱 발 수요가 둔화된 가운데 N.Sea에서 지중해로 향하는 일부 수요과 관측되고 있으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비한 수준이다.
PC선 시장은 LR선형의 경우 8월 하순 수요가 급증하며 4월 이후 최고 수준의 운임 시장이 지속중이다. 특히 극동지역의 수요가 증가추세이며, 이를 통해 MEG와 다른 수역에서도 선주들의 자신감이 높아지며,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MR선형은 인도네시아나 호주에서 향하는 일부 수요를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항로에서 하락세가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