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 개최…AI 창작물 첫 포함
해양수산부(장관 전재수)와 해양경찰청(청장 김용진)은 오는 8월 25일부터 10월 23일까지 ‘2025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공모전은 AI를 활용한 창작물이 처음으로 포함되어 국민 참여의 폭이 더욱 넓어졌다.
공모전은 해양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해양안전실천본부 등 민관 협의체가 함께 주관한다.
이번 공모는 ▲그림(초등학생 이하), ▲정책 아이디어, ▲AI 생성 디자인물, ▲AI 생성 숏폼 영상 등 4개 분야로 진행된다. 특히 AI 콘텐츠 창작 분야를 신설해 기술과 창의성이 결합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할 계획이다.
분야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최대 300만 원이 수여되며, 총 31명의 수상자에게 상장과 상금이 지급된다. 수상작은 향후 해양안전 홍보와 교육자료, 안전캠페인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전 전용 누리집(www.해양안전공모전.com)을
통해 작품을 제출하면 된다.
해수부 최성용 해사안전국장은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해양안전 문화 확산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