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해양안전교육포털 새단장 운영 개시
VR 체험자료 도입… 국민 맞춤형 교육자료 접근성 강화

해양수산부(장관 전재수)는 국민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해양안전 교육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양안전교육포털’을 개편해 9월 9일부터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해양안전교육포털은 해양수산부와 해양안전실천본부가 공동 운영하는 누리집으로, 각급 학교와 업계 종사자가 활용할 수 있는 교안, 동영상, 통계 등 200여 건의 자료를 제공해왔다. 그러나 기존에는 자료가 방대해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번 개편에서는 어린이, 종사자 등 이용자별 맞춤 구성을 도입하고, 자료 유형·형태·언어 등 복수 조건 검색 기능을 추가해 접근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특히 선박 안전수칙 등 가상현실(VR) 체험 자료를 새롭게 제공해 별도의 장비 없이도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실감형 학습이 가능해졌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개편을 계기로 해양안전 교육의 현장 활용도를 높이고, 국민 누구나 생활 속에서 안전 문화를 체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자료를 보강할 계획이다.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체험형 학습 콘텐츠까지 제공함으로써 해양안전교육포털이 ‘국민 해양안전 학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성용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앞으로도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국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안전하게 바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